My Theme & Life

NEXT-218 SATA&IDE 본문

개봉기 & Review

NEXT-218 SATA&IDE

특급앙마™ 2016. 3. 5. 18:26

 

 

IDE or E-IDE라고 칭해지는 HDD 연결 방식이 있습니다.

요즘은 SATA 인터페이스가 정착되었고, SSD는 m.2 방식이라는 PC 카드 형식으로도 나오고 있죠.

 

저는 IDE HDD가 3개 있습니다.

약 1년 6개월전 컴을 맞추면서 이 IDE HDD는 종이상자 속에 고이 모셔두고 있는 상황이었지요...ㅎㅎ

용량은 얼마 안되는 HDD들이지만 이 중 하나는 꽤 소중한 추억의 자료들이 있어 PC에 연결해 보고 싶었던 HDD였습니다.

그러던차 이번에 한번 자료를 옮겨 담아 보자는 취지에서 'NEXT-218 SATA&IDE'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도킹스테이션을 알아보던중이었는데 생각보다 도킹스테이션은 가격이 좀 비쌌습니다.ㅋ

그래서 이리저리 검색하던중 이 기기가 보이더군요. 도킹스테이션 보다는 복잡한 방식으로 IDE HDD를 연결합니다만 충분히 가격적으로나 활용성 면에서 좋다고 생각해 구매 했습니다.

어찌되었든 USB로 HDD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니 도킹스테이션이나 이거나 도찐개찐(?)이지요.ㅎㅎㅎ

 

 

 

 

 

패키징은 싼 맛(?)에 산 기기인만큼 기대를 하면 안되겠습니다.ㅋㅋㅋ

패키지 박스에 보시면 SATA는 'SATA II'방식까지만 지원을 합니다.

PC에 연결하는 방식은 USB 2.0이니 이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성물들은 메뉴얼,정체불명(?) CD,SATA 케이블,HDD 전원 케이블,어댑터 및 전원 케이블,USB 연결 케이블,NEXT 본체 이렇게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메뉴얼은 친철하게 설명된 부분이 없습니다. 사실 전 지금도 저 NEXT 본체에 있는 버튼이 뭘 하는 것인지 모릅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메뉴얼에 안나옵니다;;;

또한 정체불명(?) CD도 뭔질 모르겠습니다. 제 PC는 CD-ROM이 없다보니...요새 USB면 다 되는 세상이다보니 CD-ROM구비를 안했습니다.ㅎㅎㅎㅎ

여튼 선들이 좀 많아서 HDD 연결시 지저분해 보인다는게 도킹스테이션보다 미학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쌉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NEXT 본체는 한쪽면은 IDE 인터페이스 연결방식이고, 반대면쪽은 SATA 인터페이스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HDD의 인터페이스 핀모양을 보고 구분하면 되겠지요. 아니면 HDD 윗면에 인터페이스 방식이 쓰여져 있으니 참조 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측면엔 PC와 연결되는 USB 케이블 연결 단자가 있고요. 좌측면은 SATA II 연결 단자가 있습니다.

 

 

 

 

요렇게 연결 됩니다. 우선 NEXT 본체를 HDD 핀단자에 꼽습니다. 그리고 HDD의 전원 케이블을 HDD에 연결하고 이 케이블에 달려 있는 전원 스위치를 ON 위치에 두면 HDD가 작동하게 됩니다. HDD 작동시 HDD 내부 플래터가 매우 팽팽(?) 돌아가므로 작동이 되는지 안되는지는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HDD 작동유무를 확인하고 USB 연결 단자에 케이블을 삽입하여 PC와 연결해 사용합니다.

이 때 HDD는 반드시 Master로 점퍼 설정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메뉴얼에서 이 Master 설정을 매우 강조하고 있으니 반드시 Master 설정후 연결하시길 권유 드리겠습니다.

아니면 아예 Master/Slave 설정 점퍼핀을 완전 제거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어차피 이렇게 점퍼 핀을 빼게 되면 대부분의 HDD는 그냥 Master로 인식합니다.ㅋㅋㅋ 물론 이 경우는 이렇게 NEXT 같은 것으로 하나의 HDD만 연결했을때 그렇다는 겁니다. 하나의 케이블에 2개 이상의 IDE HDD를 연결할때는 반드시 Master/Slave 점퍼를 설정하셔야 합니다.

이 HDD Master 설정법은 메뉴얼에 나오기도 합니다만 정확한 설정법은 각 HDD 상단에 나와 있으니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정리하자면...

 

1. HDD를 Master 점퍼 설정함.

2. HDD에 NEXT 본체 삽입.

3. HDD에 전원 케이블 연결 (어댑터와 연결)

4. HDD 전원 케이블의 스위치 ON : HDD 작동 유무 확인

5. NEXT 본체 우측면의 USB 단자에 케이블 삽입 PC와 연결하여 사용.

 

 

이렇게 하면 '내컴퓨터'에서 NEXT와 연결한 HDD가 Drive로 잡히게 되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IDE나 SATA HDD를 계속 연결해서 실제 PC 내부에 설치된 HDD와 같이 사용해 보실 수 있지요.

꺼내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USB 장치를 해제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해제 가능하며, 강심장(?)께서는 HDD에 연결된 전원 케이블 스위치를 OFF로 위치시키시면 '내컴퓨터'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당연하겠지만 컴퓨터가 켜져있는 상태에서 연결하고 해제가 가능하니 필요할때 마다 스위치만 ON/OFF하여 사용해도 되겠습니다.

다만 HDD는 플래터가 돌아가고 헤드가 이를 읽어들이는데 이때 갑자기 전원이 끊어지면 배드섹터가 생기거나 HDD가 아예 작동 안될 수도 있으니 참조 하세요.

 

마지막으로 HDD말도고 CD-ROM 같은 것들도 연결 됩니다. 인터페이스 방식이 NEXT가 지원하는 기기면 바로 PC와 연결해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