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Theme & Life

SolomonDC C6 개봉기 본문

개봉기 & Review/Music Life

SolomonDC C6 개봉기

특급앙마™ 2014. 2. 9. 20:01

 

 SolomonDC C6

제가 활동하는 네이버카폐에서 공구로 구매했던 포터블 DAC+AMP 제품입니다.

범용 DAC+AMP라고 보기는 힘들고 단지 iDevice에서만 작동되게 만들어진 기기입니다.

 

 택배박스를 뜯어니 에어캡에 싸여진 패키지가 나옵니다.

흰색 바탕에 검정색 Lettering이 프린팅 되어져 있습니다.

C6를 구매할때 보통 DAC으로 많이들 소개합니다만 사실 AMP로서의 기능에 더 충실한 기기입니다.

패키지 박스에도 'Portable Headphone Amplifier C6'로 글자가 프린팅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구매했던 색상은 Grey 색상입니다만 Silver가 왔습니다.

사실 지금도 이 색상이 Silver인지 Grey인지 헷갈립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이 C6라는 제품은 원래 중국의 Cayin에서 만들어진 것을 단순히 SolomonDC로 바꾼것일 뿐이거든요.ㅎㅎ

Cayin에서 소개키로 색상은 4종인데 Red, Black, Grey, Silver가 있다 합니다. 이미지도 나오고요.

그런데 Silver랑 Grey가 상당히 헷갈리게 색상이 나와 있어서 이미지를 보더라도 어떤게 Silver고 Grey인지 헷갈립니다.ㅋㅋ

눈이 삐꾸(?)라서 그런것일 수도 있는데 저는 쉽게 구분을 못하겠더군요.

어찌되었던 솔로몬디씨의 답변에 따르면 이 색상은 Silver입니다.

왜 Grey를 안보냈냐고 하니까 Grey색상은 원래 없는 색상이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Cayin에서는 분명 Grey 색상이 있고, 이미지도 4가지 색상으로 소개되어져 있습니다.

아마도 솔로몬디씨와 Cayin과의 커뮤니케이션 부족으로 이런 혼선이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ㅎㅎ

 

 포터블 치고는 꽤 큰 크기로 실제 가지고 다니기에는 부담스러운 크기입니다.

잠깐 SPEC을 언급해 드리자면...

Specifications:
Power Output: 130mW + 130mW (RMS 32Ω)
Frequency Response: 20Hz---20kHz (±1dB Audio In)
Headphone Impedance: 30Ω---300Ω
THD: 0.05%(1kHz)
S/N Ratio: 98dB
Input Sensitivity: 1000mV (Audio In)
Input Impedance: 100kΩ (Audio In)
D/A Converter: Wolfson WM8741
Digital Input: USB Audio (iOS)
USB Specification: USB 2.0 Support up to 16bit/48kHz of digital files.
Headphone Jack: 3.5mm
Battery Life: 8 hours
W×D×H: 60mm×130mm×20mm
Net Weight: 180g

위 SPEC에서 보시다시피 크기는 생각보다 큰 크기로 휴대성은 좋지 못하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면에는 GAIN스위치(High/Low), 전원 표시등, Headphone/Earphone단(Ø3.5), AUX입력단(Ø3.5), 전원겸 볼륨조절 노브가 자리잡고 있고요.

후면엔 충전용 단자, USB Digital 입력단, 충전표시등이 있습니다.

충전표시등은 충전시 붉은색이 표시되고, 완충시 초록색으로 LED가 들어 옵니다.

외관에 비해 무게는 상당히 가벼운 편이고, 금속의 느낌이 살아있는 표면으로 느낌은 묵직함을 전달해 줍니다.

 

패키지 하단에는 케이블들과 메뉴얼, 밴드 2EA가 있습니다.

이 제품의 최대 장점이 바로 이 케이블들 입니다.

AUX연결선, 8핀 라이트닝 USB 케이블 2종(3cm, 12cm), 30핀 USB 케이블 2종(3cm, 12cm)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충실한 케이블 구성으로 iPhone, iPad, iPod과 연결시 별도 케이블을 구매할 필요가 없지요.

 

여기까지가 C6 개봉기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 제품을 공구했을 때 구매한 이유가 24bit/192kHz를 지원한다고 해서 구매했었습니다.

iDevice에 무슨 24bit/192kHz냐고 하실지는 모르지만 유료앱으로 iDevice에서도 고음질 파일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구매후 여러방면으로 TEST해보니 48kHz 이상은 재생이 되지 않았습니다.

아니, 재생이 안된 것이 아니라 24bit/192kHz를 재생해도 C6가 16bit/48kHz로 다운샘플링을 해서 재생하더군요.ㅎㅎㅎ

이 점 때문에 제가 활동하는 네이버카폐에서는 난리 아닌 난리가 났었습니다.ㅋㅋㅋ

판매자가 과대광고를 하게 된 셈이 되니깐요. 사기를 당한 기분이랄까...ㅎㅎ -_-;;

진실은 Cayin에서 나오는 SPEC에서 밝혀집니다.

위의 SPEC을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C6는 USB Digital 입력을 해도 16bit/48kHz로만 작동한답니다.

다만 헷갈리게 Cayin C6 소개 페이지에서도 울프슨 'WM8741' 칩을 사용해서 24bit/192kHz까지 지원한다고 되어 있죠.

이건 뭐랄까...눈속임 비슷한 소개글이죠.ㅋㅋㅋ

WM8741이 24bit/192kHz를 지원하는 칩일 뿐. 다른 뜻이 있는 말이 아닙니다. 속지마세요.ㅋㅋㅋ

C6는 설계상 or iDevice 출력문제로 16bit/48kHz까지만 되는 겁니다.

비슷한 iDevice 디지털 DAC+AMP로 소니의 PHA-1/2가 있습니다.

이 기기도 16bit/48kHz로 다운샘플링 재생된답니다.

카메라킷을 사용하지 않고 Direct연결시에 24bit/192kHz를 지원하는 기기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iDevice 자체에서 그렇게 막아놓은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여튼 이래서 제가 처음에 DAC기능보다는 AMP로의 기능을 더 강조해 드린 것입니다.ㅋㅋㅋ

 

그리고 카메라킷을 사용해서 24bit/192kHz를 재생해주는 DAC+AMP도 있긴 하니 실망은 이릅니다.

(DSD, DXD 재생도 되는 기기도 나왔어요.ㅋ)

다만 카메라킷을 별도 구입해야 하며, 정품 카메라킷의 경우 욕나오는 가격입니다. (무슨 악세사리 가격이 ㅡㅡ^)

이런 이유로 저는 C6를 다른 제품으로 보상 구매하게 됩니다. 그래서 지금은 없는 기기...ㅎㅎㅎㅎ

 

아직 솔로몬디씨 쇼핑몰에서는 이 C6 소개글로 24bit/192kHz 파일이 재생가능한 것처럼 소개되어 있습니다.

판매처에서 아직 수정을 하지 않았더군요.

 

기기 자체의 DAC 칩은 언급드렸듯 WM8741로 아주 훌륭한 DAC칩입니다.

중국제라고 무시하면 안되는게 상당히 제조 설계도 좋게 되어 있는듯 합니다. 좋은 소리가 울려나오거든요.ㅎㅎ

iPhone5 기본 음악 어플로 C6와 연결해 재생해봤는데 상당히 인상깊은 소리가 나옵니다.

고음질에 구애받지 않고, iDevice 직결 소리보다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소리를 즐기시고 싶으시면 좋은 선택이 되리라 장담합니다.

보통 장담같은거 잘 안합니다. 아시다피시 소리는 개인적인 성향이 짙은 취미생활인지라...

하지만 C6는 훌륭한 소리가 나옵니다. iDevice들은 직결로도 좋은 소리가 나옵니다만 C6를 거치면 정말 음악 들을 맛(?)이 더욱 납니다.

간단히 집 or 사무실 등에서 iDevice를 이용해 좋은 소리로 음악을 듣고 싶으시면 한번쯤 청음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휴대성은 지못미 ㅠㅠ)

가격도 상당히 착한편이라 구매의 부담도 덜합니다.

저도 고음질 파일에 대한 재생 욕구만 없었으면 계속 사용했을 겁니다.

 

청음은 꼭 해보시고 구매해 주세요. 청음이 그나마 가장 근접한 답입니다.

 

기타 잡담으로...

솔로몬디씨에서 C6를 제대로 TEST하지 않고 판매한 것을 깊이 사과했었으며, 환불조치 및 기타 좋은 조건으로 상위 기기 보상판매를 했습니다.  공구 구매자분들을 달래주신거죠. 당연하다면 당연한 조치지만 상당히 빨리 처리해주셨습니다.(설연휴가 끼여 있었는데도!!)